백곰맘의 경제적 자유 go go !!

파이프 라인, 디지털 노마드를 향한 한갈음...

블로그 마케팅-SNS등 활용하기

멘붕2 ) 네이버에 유입 검색이 "0",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상태확인 해결방안 모색!!

오늘도 경제적 자유 백곰맘 2022. 12. 1. 05: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전히 저도 초보 블로거로써 어떤 포스팅을 할까? 고민하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신경 안 쓰려고 하는 조회수를 보면 정말 간사하게도 맘이 바닥을 칩니다.

전 아무래도 뭔가 결과가 있어야 힘을 내는 사람인가 봅니다.

 

●그래서 포스팅도 나름 열심히 하고 있지만 저번에도 언급했듯이 저의 의욕 저하를 막기 위해 조금이나마 노출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책도 읽어보고 검색도 해 보았죠.

그래서 저번 <멘붕 1 )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폐이지 색인 등록 오류!! NO~>로 그나마 몇 건의 구글 검색 유입은 있었습니다. 이것도 계속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블로그 네이버에 유입은 제목처럼 "0"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가입했던 나의 블로그를 진단해보기로 했습니다.

 

<나의 블로그 유입현황>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무엇인가?

●네이버 사이트에서 나의 홈페이지가 검색되고 내 글이 보이게 하려면 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통해 검색 최적화시킵니다.

또한 외부 웹사이트와 앱의 콘텐츠 등이 네이버에서 잘 검색하고 있는지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나 페이스북, 유튜브 등도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얘기는 들어서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전부터 인지하고 있어서 포스팅을 시작한 후에 제일 먼저 시작한 것이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회원 가입하고 등록을 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알아서 잘 나의 글들을 잘 노출시키겠지..라는 당연한 마음으로 포스팅만 열심히 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서치 콘솔>처럼 네이버도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러 사이트 방문을 했습니다.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뭘 해야 하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간단체크 화면>

 

<사이트 간단 체크>는 웹사이트, 설명서 로봇 메타 태크 여부 등 기본적인 검색 최적화만 검색이 됩니다.

이 사이트 체크는 로그인 후 하루 10회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네이버 서치 어브 바이저로 검색해서 들어간다.

②간단체크를 체크한다

③나의 사이트명을 치고 컴퓨터가 안내하는 데로 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가끔 여기까지는 들어와 보고 처음에는 제목이나 설명이 너무 길다는 진단이 나와서 줄이고 난 후에 이런 화면 결과가 나와서 매번 흐뭇해하고 갔는데... 이걸로 끝내는게 아니였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메인화면에서 내 사이트를 클릭하면서 다른 화면이 보여서 급 당황했네요.

 <사이트 간단 체크> 정말 기본적인 검색 최적화만 검색이 되고 제가 포스팅한 블로그는 색인이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요청 관리 화면>

 

①네이버 서치 어브 바이저로 검색해서 들어간다.

②왼쪽 메뉴 中 요청->③ 웹페이지 수집을 클릭합니다.

④수집 요청 URL에 나의 포스팅한 글 주소를 처음부터 하나씩 입력했습니다.

⑤주소를 입력하면 요청 완료가 뜹니다.

⑥전의 요청했던 URL 주소가 수집이 완료되면 수집 성공이라고 뜹니다.

 

반응형

 

●이렇게 해서 처음부터 첫 글 포스팅 주소를 시작으로 최근까지 일일이 수동으로 URL수집 요청도 해주고

그 왼쪽 밑 사이트 中 검증도 일일이 넣어가면서 했지만  색인과 SEO(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관리 검증 화면>

①네이버 서치 어브 바이저로 검색해서 들어간다.

②왼쪽 메뉴 中 검증-> 내 블로그 글쓰기 주소를 입력합니다..

③수집 요청 URL에 내 블로그 글쓰기 주소를 입력하면 색인SEO(검색엔진 최적화)의 결과가 나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관리 검증 결과 화면>

 

●위의 캡처 사진처럼 항상 뭔가가 잘못된 것처럼 나와서 일일이 검색해보아도 나에게 너무 어려운 넘사벽 같은 외계어로 다가옵니다.

①색인도 잘 되었는지 알려줍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되었는지 알려주지만 뭔가 잘 안되었는지 노란색 안의 물음표가 보입니다.

정말 이걸 해결해 보려고 검색도 해보고 용어도 찾아보고 있는데 아직도 해결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 SEO(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부터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빙 등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잘 접하도록 검색엔진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즉 검색에 잘 노출되는 웹 사이트나 문서를 만드는 방법을 SEO(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크게 2가지 뜻이 있다고 합니다. 

①웹사이트 개발할 때 검색 엔진이 이 웹사이트의 정보를 잘 수집할 수 있게 정보를 설계하는 방법

좀 더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능은 이 기능으로 검색 최적화를 하면 네이버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되게 글을 쓰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3)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이것저것 해 본 결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요즘 노출현황>

 

●위의 캡처 사진은 제가 정확하게 무언가를 하지 않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걸 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위의 사진처럼 노출 클릭수가 나타나지 않았고 1~2주일 지나면서 서서히 노출클릭수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또 확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제가 읽었던 책 중에는 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를 등록하는 과정이 100% 필요한 과정이 아니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등록되었다고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바로 노출되지는 않고 네이버에 반영되는 시간은 아무도 모른답니다. 

열심히 하다 보면 하루 만에 반영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한 달이 넘도록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는 서비스하는 플랫폼이 다르고 네이버 검색엔진은 자사의 네이버 플랫폼이 가장 잘 노출되게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를 등록한 후에 신경 쓰지 말고 열심히 포스팅만 하라는 조언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조언도 마음의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보다는 무엇 가라도 해보는 게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미미한 효과지만 클릭수 하나에 블로그 글쓰기 의욕이 생기거든요.

그리고 차후 좀 더 해결하는 문제나 좀 더 진행상황이 생기면 추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괜히 자꾸 티스토리 블로그에 집착하는 거 아닌지 좀 걱정이 되네요.

그럼 꾸벅 ^^;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백곰맘~~~

 

 

2022.11.13 - [블로그 마케팅-SNS등 활용하기] - 멘붕1 ) 구글서치콘솔 사이트 페지지 색인 등록오류!! NO~4

 

멘붕1 ) 구글서치콘솔 사이트 페지지 색인 등록오류!! NO~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공부하고 있는 부동산 경매나 공인중개사 시험 관련된 포스팅이 아니라 제 개인적으로 멘붕이 왔었던 경험을 올리고자 합니다. 제가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서 그리고

airar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