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참 워라밸이 유행하였습니다. 요즘은 갓생러, 즉 갓생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신조어라고 하는데 갓생이라는 단어의 뜻이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좋은 의미이고 나도 다시 한번 2023년을 다잡아보는 마음에서 포스팅합니다.
1. 갓생의 뜻
▶신의 의미하는 갓 <God>과 살아가다, 혹은 인생의 뜻을 지닌 한자어 <生>의 합성어로 최근 MZ에서 유행하는 신조어라고 합니다.
- 즉 신의 경지에 이른 만큼 모범적으로 살아가는 것
- 부지런하고 타의 모범이 되도록 살아가는 것
- 부지런하고 생산적인 삶 또는 일상에서 소소한 성취감을 얻는 일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
- 생산적인 삶을 칭하는 MZ세대의 유행어로, 학업 및 운동 등을 열심히 하는 것
- MZ세대가 아이돌 팬덤으로 덕질에 과몰입하는 것을 멈추고 자신의 본부에 집중하겠다는 의미에서 시작.
- 자신에게 집중하며 자격증, 운동, 공부, 취미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며 살아가는 것
- MZ세대에서 유행하면서, 새로운 것을 따라 하고 자랑하길 원하는 젊은 3040 세대들도 갓생 살기에 동참
- MZ세대인 1020 세대들이 일상을 알차게 사는 것이 목표로 시작하여 3040세대들이 동참하면서 일상을 뿌듯하게 사는 것과 미래를 위하여 퇴근 후 자기 계발과 자신에 맞는 성공적인 이직을 위하여, 또 저처럼 파이어족 살기 위한 노력하는 삶
2. 갓생에서의 파생어
①슈퍼갓생러 :Super <슈퍼, 최고> + 갓 <God:신>+
- 즉 한 분야의 신의 경지에 이르도록 완벽을 기하며 열심히 사는 사람을 뜻한다고 하네요.
- 또 무언가에 빠져서 정말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습니다.
②갓생 챌린지: 자격증, 운동, 공부, 취미 등 여러 가지 분야 중에 한 가지를 정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도전
③갓생 루틴: 갓생을 위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 예를 들어 운동선수들이 최고의 운동 수행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습관적으로 하는 동작이나 절차등을 수자등을 이용하여 만드는것. 예) 아침에 일어나서 따뜻한 물 1잔 이상 먹기, 5시에 일어나서 10분 스쿼드하기.
- 만들어서 실천하는 것, 계속 어떤것을 반복하고 실천하는 것
- 최근에는 반복적인 루틴에서 벗어나기 위한 갓생도 나타나고 있다. 출근과 퇴근을 반복하는 일상속에서 자신이 해보지 않았던 일들을 해 보기 위해 동호회에 가입하는 것이다.
3. 갓생의 명언들 (출처: 톱클래스)
① 미라클 모닝을 소개한 김유진 변호사-<새벽은 배신하지 않는다.>
- 그는 새벽 기상으로 얻은 시간을 “내가 주도하는 시간”이라고 말한다.
- 이때만큼은 약속이나 업무 등 예상치 못한 일로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내 의지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는 새벽 기상으로 20대에 명문 로스쿨에 편입할 수 있었고, 다이어트, 외국어 공부, 단편영화제 참가 등 수많은 목표를 달성하며 15만 팔로워를 가진 인기 유튜버가 됐다.
② ‘N잡러’ 자기 계발 유튜버 드로우앤드류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게 제일 돈이 되는 콘텐츠입니다, 이걸 세상에 필요한 것으로 만드는 순간 다 돈이 돼요>
-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로 프리랜서이자 1인 기업가입니다.
- 유튜버 활동을 통해 연소득 3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N잡러’ 드로우앤드류.
-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말고도 요즘 시대에 요즘 것들이 잘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 그는 SNS 퍼스널 브랜딩이나 ‘하우스 푸어’의 집 꾸미는 일상 등을 콘텐츠로 만들어 화제가 되었고 이것이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으로 이어지며 인플루언서로 성장했다.
③ ‘액션 전문 여배우’라는 독보적인 타이틀을 가진 이시영 -<용기 내면 극복할 수 있다>
- 연예계 대표 체력, 근성, 승부욕 끝판왕 중 한 명으로 화려한 액션 연기가 가능한 배우다.
- 날렵한 몸동작은 물론 한 컷을 만들기 위해 쏟아붓는 열정은 다른 누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표적이다.
- 2010년 권투를 주제로 한 단막극을 준비하며 복싱에 입문해 아마추어대회에 나가 수차례 우승했고, 국가대표선발전에도 출전해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 1660만 팔로워를 지닌 틱톡커로도 유명한 그는 최근 개인 유튜브 채널 〈이시영의 땀티〉를 운영하며 100대 명산을 오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매주 전국 명산을 찾아 산행하고 있다.
④ 스쿼드 여신 운동 모티베이터 심으뜸-<단 10분이어도 좋다. 작은 성취를 위한 작은 도전. 그것이 바로 변화의 시작이다>
- 날 때부터 몸이 약해 병원 문턱이 닳도록 오갔던 그는 작은 운동 습관을 통해 건강과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 체대 입시를 계기로 운동을 시작했지만, 20대 초반 미국 여행 중 당한 교통사고로 폐쇄공포증과 우울증, 공황장애를 겪으며 고통에 빠져 살던 그는 “어떤 시련이 찾아와도, 자신을 지키기로 결심”하고 걷기와 맨몸운동, 필라테스 등 다양한 운동을 시작했다.
- 2018년부터 시작한 유튜브 채널 〈힙으뜸〉을 통해 ‘스쿼트 여신’ ‘프로 스쿼트 전도사’ 등으로 불리며 유명세를 탔다.
- 특히 스쿼트 1000개에 도전한 동영상으로 많은 화제를 모았다.
4. 현실 속에서 갓생 실천하기 (타입스탬프 어플 활용해 본다)
2022.12.22 - [용어(경제, 디지털)&NEW 인터넷] - 타임스탬프 어플 설치(기능) 활용으로 나의 루틴 만들기/다이어트 유지/성장일기 등등~~
1. 아침에 일찍 일어나 본다.
- 개인적으로는 <김미경의 KMYU에서 12월 모닝챌린지>를 해 보았다.
- 매일 5시 전에 일어나 유튜브 시청을 한 후에 인증을 인스타그램에 올렸었다.
- 요즘 MZ세대들은 자신을 드러나는 것과 자신만을 개성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인스타그램 등 SNS에 자신을 잘 표현하는 것 같다.
2.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본다.
- 요즘 초딸과 같이 매주 수요일마다 집 근처 자유수영을 다니고 있다.
- 초등딸과 자전거로 수영장에 다니면서 체력을 물론 딸과의 이런저런 얘기를 할 수 있게 돼서 좋다.
- 답답하고 걱정이 되면 개인적으로 무조건 근처 공원으로 산책을 간다.
3. 자신의 실천과 경험 등을 기록해 본다.
- 요즘 블로거를 시작하면서 내가 공부했던 것들과 여러 가지 정보를 기록하는데 쉽지 않다.
- 또 운동하고 나서 인증샷 찍으므로서 단순한 운동이 아닌 성취감을 스스로 느낄 수 있다.
4. 자격증에 도전해 본다.
- 자신이 더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자기 계발과 더불어 자격증을 취득해 보자. 지친 일상에 활력을 더해줄 수 있고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성취감을 더해 진짜 갓생을 살 수 있게 됩니다.
- 현재를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미래를 위해 인터넷 세상에서 살기 위해 최근 디지털튜터라는 자격증도 있다.
- 개인적으로 남이 나를 자격증 수집가라고 부를 정도로 많은 편이다. 언뜻 세어봐도 10개는 넘는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뭘 확실히 좋아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앞에 닥치는 대로 자격증만 따 왔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다. 자격증을 활용하지 않고 그냥 모으고만 있으니 말이다.
5. 감사일기를 써본다.
- 사람이 살아가면서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바쁘게 살아간다. 누군가 감사일기를 쓰면 그런 마음이 나에게 전해진다고 했다.
- 그래서 나는 아침에 간단하게라도 있으면 길게, 없으면 쥐어짜서라도 쓰고 있다.
6. 나 자신을 사랑해 본다.
- 나는 개인적으로 나를 사랑한다는 개념 없이 살아왔다. 그래서 지금도 < 자존감 살리기>라는 것을 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다. 자존감은 바로 생기지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 그래도 아침에 일어나 <감사일기>를 쓰면서 자존감 높이기를 실천하려고 하고 있다.
7. 누구를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 살아본다.
- 요즘 인터넷으로 조금이나마 수익창출을 위한 파이프라인에 도전 중이다.
-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의 존재감을 스스로 드러내기 위해서 나를 살기 위해 노력 중이다.
5. 갓생 루틴 만들기 (나만의 루틴을 만들다)
▶루틴의 정의를 찾아보면 "운동선수들이 최고의 운동 수행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습관적으로 하는 동작이나 절차절차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느 한 선수가 경기 3시간 전부터 운동장을 꼭 15바퀴 뛰고 체조를 한다거나, 운동장의 선을 밟지 않고 선수 대기실로 들어가는 것 따위" 등으로 자신만의 맞는 행동패턴을 찾아본다.
1. 자전거를 갈 수 있으면 무조건 자전거 타기.(지금도 실천 중: 교통비도 절약하고 좋아요)
2. 매일 일어나서 감사일기 짧게라도 적기.
3. 아침에 일어나서 나에게 사랑한다 3번 말하기.
4. 딸이 일어나서 꼭 서로 안아주고 엉덩이 팡팡해 주기.
5. 아침에 일어나서 체중재기(7년째 하는 중)
6. 수요일 오후에는 딸과 자유수영하기
7. 하루 2개 블로그에 포스팅하기.
8. 미래를 위해 파이프라인 만들어보기(인터넷으로 돈 벌어보기)
9. 저녁 7시 이후에는 먹지 않기.
10. 머리가 복잡하고 우울하다고 느껴지면 바로 산책하기.
11. 부동산 경매 공부 조금이라도 꾸준히 하기.
12. TV 보면서 훌라후프 돌리기.
6. 갓생 살기 도움이 되는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HUPYWY91YY
이번 포스팅은 갓생의 뜻으로 시작했습니다.
자세히 보면 갓생이라는 신조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좋은 습관을 MZ세대에 맞게 바꾼 의미라고 느껴집니다. 비록 MZ세대에서 유행하면서 이제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의미로 스며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뭐 신처럼 살면 좋죠. 하지만 신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소소한 여러 가지 행동에 약간의 변화를 주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생활이라고 나름 정의를 내려봅니다.
저도 아직 실천 중이고 물론 실패하는 계획도 있고 좌절도 하고 어느 때는 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럼 저는 <오늘부터 다시>라는 생각으로 다시 시작해 봅니다.
여러분만의 갓생,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하루하루 의미 있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백곰맘의 일상 > 이모저모(풍경,생활정보,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진 걱정? - 우리집 내진설계 조회할 수 있다. (0) | 2023.01.12 |
---|---|
특례보금자리론- 이제 간편하게 4%대 고정금리 가능? (0) | 2023.01.12 |
이혼소송 재산분할시 꼭 해야 하는 가처분과 가압류 신청방법은? (0) | 2023.01.11 |
초등학교 늘봄교육/늘봄학교 전국으로 확대 발표: 사교육비 절감등 효과가 있을까? (0) | 2023.01.10 |
23년 아이돌봄 비용, 제공시간, 이용대상 확대 총정리 (0) | 2023.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