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점점 겨울로 접어들고 있네요.
제가 궁금해가는 걸 알고 싶은 열망처럼 책들도 점점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네요.
오늘은 제가 탄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오디오북을 듣고 있습니다.
저번 달은 윌라 오디오북, 이번 달은 밀레의 서재에서 오디오북을 듣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 주제도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평범 40대 후반 맘의 발악일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하면 디지털유목민처럼 돈을 벌 수 있을까? 싶었던 마음과 이 책의 제목 <재능마켓 크몽으로 부자 되기>에 끌렸고 또 완독 시간이 짧았던 게 매력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이 책을 듣게 되었고, 읽은 책은 서평을 꼭 쓰자는 제 자신과의 약속으로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이 책은 자전거를 타면서도 쏙쏙 내용이 들어왔고, 처음 이 책 저자분이 이 크몽으로 돈을 벌었던 경험담과 지금은 크몽에서 돈을 벌고 있지 않지만 자신의 경험을 시작으로 중간중간 겪었던 얘기를 풀어놓아서 집중이 잘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저자의 크몽 재능마켓에서 최상위랭커로 올라가게 된 비결과 그만큼 질투 어린 시선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크몽 안에서의 얘기지만 이 책을 듣다 보면 그냥 인생의 희로애락을 재능마켓이라는 크몽이라는 세계를 축소시킨듯한 느낌을 받았다.
●꼭 이런 재능마켓 크몽은 인터넷의 한 사이트일지라도 사람들이 사고 파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곳이 인터넷상의 세상일 뿐이지 실제적인 상품을 팔고 살 때의 지금 우리 생활과도 여러 가지 트러블이나 에피소드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크몽이라는 재능마켓이라는 곳도 이 책을 접하면서 알게 되었고 크몽 말고도 숨고, 오투잡이라는 같은 계열의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즉 재능마켓이란 자기의 재능을 상품화하여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재능을 재공 하여 그것에 대한 대가를 받아 수익창출을 하는 사이트였다.
비록 하찮은 재능이 있더라도 그 재능을 얼마나 홍보하고 구매자에게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를 이 책에서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얘기하고 있다.
.
●위의 차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가지의 주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좀 더 이것에 대해 세세한 조언이나 경험담으로 이 책이 구성되어 있다.
- 크몽의 프로세스 소개입니다. 관심상품 알아보기 →문의하기→주문하기로 이뤄집니다.
- 크몽 서비스에 등록하게 되면 재능에 대해 길게 설명하지 않고 정확하고 임팩트 있는 서비스 설명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것 여기에서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한 줄의 임팩트 있게 강한 어필이 더욱 효과가 있음을 우리 주위에서도 흔히 느끼는 점입니다.
- 크몽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소액으로 매출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상위 노출을 하게 되면 그만큼 광고가 되면서 매출 확대를 할 수 있습니다.
- 구매자의 신뢰를 주고 문의가 있을겨우 정말 잘해줘야 합니다. 상담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정성껏 응대해야 하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문의에 꽤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구매자에게 감동을 주게 되면 긍정적 후기와 더불어 이 감동받은 고객이 맘 카페에 좋은 평을 써 주셔서 더 잠재적인 고객과 다른 구매자들과의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구매자의 감독은 열정적으로 응대와 문의에 답변을 주고 디테일하게 살펴 구매자들이 궁금해하고어떤것이 필요한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 크몽 유료광고 효과는 언제 하는 게 좋은지? 초기보다는 어느 정도 판매가 이루어질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익화가 되려면 결국 전략이 필요함은 물론 약간의 인내도 필요합니다.
- 여러 가지 제약으로 직장에 출근하는 것이 어려울 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최상위 랭커가 되면 벤치마킹은 물론 반감을 드러내면 시비를 겁니다. 여기서는 따라쟁이도 많이 생겼다는 여러 가지 안 좋은 경험도 담담하게 풀어놓은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 주변의 마켓들도 다 위의 내용들이 적용이 됩니다.
아니 거의 맞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문의나 신뢰 등을 인터넷이나 전화 혹은 카톡을 이용하다는 것 외에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구매자에게 항상 좋은 물건을 판매하고 그것을 잘 설명하고 여러 가지 문의나 상품 자체의 문의도 아마 많이 올 것 같고, 인터넷상의 구매자 등록 후기도 읽어보았더니 이런 문의가 시도 때도 없이 와서 제때 응대를 못했다는 글을 읽었다.
새벽 5시에 오는 문의도 있고, 그만큼 수익을 벌려면 어느 정도의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일 것 같다.
●이렇게 하면 구매자 신뢰도 얻을 수 있고 구매자 후기가 좋으면 좋을수록 자석처럼 다른 구매자들을 끌어당길 것이다.
다른 사람이 그걸 보고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지면서 매출이 증대되는 것과 같은 세상의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물건을 많이 판매할 수 있을지 전략 즉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특정 마켓과 너무 장사가 잘 되면 주변 마켓의 시기와 횡포도 있는 것이 삶이자 현실이니깐요.
이런 점이 이 책에서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다 듣고 나서 나는 실제로 이 크몽이라는 사이트를 검색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기까지 했다.
왜냐하면 나도 용기를 내서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고, 정말 1인 프리랜서라는 개념으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지도 궁금했습니다.
●그러다가 재능마켓 수수료도 20% 판매자에게만 받고 있고 판매자 등록부터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이런 수수료 부분 등도 책에서 언급해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결국 등록을 못했습니다. 승인도 나야 한다고 하는데,, 거기까지도 못 갔네요.
참 이 책을 읽고 의욕은 앞섰는데 아직 제가 준비가 안 된 건지 용기가 없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프로필을 등록하고 여러 가지 경력 상황 등을 써야 하고 썸네일도 작성을 해야 하는데...
세세하게 아직 뭔가 뚜렷한 계획 없이 하는 것 같아서 중도에 포기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이 책을 읽게 된 우연한 이끌림이 또 다른 기회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이 책에서도 처음 시작은 저처럼 의욕적으로 판매자로 등록하지만 점점 생각보다 매출까지 가지 않으며 문의를 해도 2~3일 동안 묵묵부담인 경우가 많다는 말이 얼굴을 붉게 만드네요.
이런 확실한 재능이 없는 건지, 못 찾는 건지 몰라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이런 재능마켓도 좀 더 준비를 해서 다시 도전해 보고 싶네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백곰맘~~~
2022.11.08 - [책 & 오디오 북 (경제적 자유를 위한)] - 윌라 오디오북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세계
2022.11.20 - [책 & 오디오 북 (경제적 자유를 위한)] - 서평: <FIRE:파이어>를 읽고 -벤치마킹(bench-marking)해보자 !
'책 & 오디오 북 (경제적 자유를 위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천 독서법>을 듣고... (0) | 2022.12.20 |
---|---|
서평<블로그, 검색어, 광고, 홍보지로 만드는 스퀘어 홍보법> 고객이 원하고 필요한 것을 생각하라!! (0) | 2022.12.11 |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을 읽고 - (글쓰기 노하우 &꾸준함) (0) | 2022.12.02 |
서평: <티스토리 사용설명서>를 읽고-블로그 개설 전후 반전 느낌!! (0) | 2022.11.27 |
강환국의 FIRE:파이어 후기,서평 -벤치마킹(bench-marking)해보자 ! (0) | 2022.11.20 |